제국주의 현실 속에 살고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문학 속에 들어있는 제국주의 이념에 대해 비판적으로 읽어내야 한다는 대표적인 주장이 사이드의 '저항독법' 이라 볼 수 있는데 사이드의 특징은 저항정신으로 문학연구에서도 주체적, 비판적 입장에서 읽어야 하며 텍스트 밖의 세속적 현실에 대한 관
제국주의에 대한 논의는 불가피하게 논쟁적일 수밖에 없으며 고정적이라기보다는 긍정적, 부정적 함축을 동시에 지니고 끊임없이 새롭게 정의되는 역사라 할 수 있다.
제국주의의 성격과 맥락을 따져보기에 앞서 일단 제국주의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일단 ‘제국’이란 하나
태도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지배국가와 피지배 국가를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보고 식민지 주민들을 적극적인 행위자로 간주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제국주의에 대한 연구는 지나간 과거로 간주하기보다 잘못된 과거를 비판하고 새로운 미래를 계획해 나가는 데에 그 뜻이 있다.
제국주의가 시간이 흐를수록 보이지 않는 모습으로 더욱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식민주의는 정치, 경제적 영역뿐만 아니라 오늘날 사람들의 인식의 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이러한 식민주의의 영향을 바로 분석함으로써 탈식민화를 도모하는 문화비평론
제국주의는 제국주의가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제적 본질과 정치적 특징의 차이를 빈틈없이 메우는 제국주의 민주공화제, 의회민주주의, 민족자결 등은 현실불가능하고 단지 파시즘과 타민족 병합만이 절대적 필연이라고 생각되며, 이러한 생각에 기초할 때 제국주의 하에서의 민주주의
문명서양의 근대화는 서양의 고유한 성취로 인정받아 왔다. 이것은 서구 자체가 다른 지역보다 우월한 특징이 있어서 발전을 위한 모든 조건을 내부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서구가 비서구 지역의 인적?경제적 자원을 이용했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
현대의 서양문화 B형 - ‘규정과 지배’로서의 서양문명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 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
제국주의, 백인우월주의가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대표적인 모습을 나타내는 한 단면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진지하게 고려되어야 한다고 인정할 사람들 사이에서도, ‘서양의’, ‘전통’ 그리고 ‘혁명’의 의미에 대해서 넓은 의견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서양문명에 대한생각과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문명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불평등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